발바닥 지압점 효과와 혈자리에 대하여 오늘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은 지면과 맞닿고 있고 체중을 받치고 있어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부위지만 그냥 지나칠 수 있는 신체부위 중의 하나입니다.
발바닥은 우리 몸의 건강지도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정도로 중요한 혈자리가 모여있다는 사실! 그렇기 때문에 발바닥을 꾸준히 자극해 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모든 장기와 연관되어 있어 아픈 곳을 지압해 주면 회복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발바닥 지압점 혈자리
만약 두통이 있다면 엄지발가락 밑면 중 가장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지압해주면 됩니다. 또한 폐와 기관지가 안 좋다면 엄지와 검지사이 뼈를 자극해 주고 새끼발가락 방향을 향해 지압을 해주면 되는데요.
소화불량으로 힘들다면 엄지발가락을 타고 내려와 움푹 들어간 부분을 4~5초간 지압해주도록합니다. 생리통이나 불순으로 힘들다면 뒤꿈치 가운데 부분 지압을 하면 되는데 이 부위가 바로 자궁 쪽입니다. 불면증이라면 발가락 끝을 한 번씩 돌아가며 눌러줍니다.
발바닥 지압점 자극해야
평소 좋지 않은 부위가 있다면 그에 해당하는 발바닥 지압점 부분 사진을 참고하시어 지압봉 및 볼펜 손등으로 꾹꾹 눌러주도록합니다. 이때 지압을 했을 경우 아픈 느낌이라면 해당부위 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이며 아프지 않고 간지럽다면 건강한 것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막힌 혈관 뚫어줄 땐 발끝치기
발끝을 자극하면 체온이 상승하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또한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효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는 힘을 뺀 상태에서 발 각도를 부채처럼 45도로 유지하면서 발과 무릎을 오므렸다 벌렸다 하며 발끝을 탁탁 치도록 합니다.
하루에 천 번 이상하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매일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아프다면 참지 말고 부딪히는 부분을 바꿔가면서 해주도록 합니다.
발바닥 지압점 혈자리 효과
발바닥 지압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피로해소는 물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지압이 처음이라면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 시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으며 일주일에 1~2번 족욕을 병행하면 더욱 좋습니다.
신체에 있는 모든 장기와 부위들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제대로 자극해 준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스트레스 완화는 물론 불안감해고, 수면안정화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지압점 찾는 방법
예전에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발의 형태 및 발바닥에 있는 주요지점등을 분석하여 지압점을 찾기도 했으며, 매선을 묶어 압력을 가하여 찾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발바닥의 전기적 신호를 측정하여 지압점을 찾게 되었다고 하죠.
발바닥 지압점 자극 시 주의사항
뭐든 과하면 독이 되는데요. 발바닥 지압점 자극 시엔 너무 강한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부상이나 염좌가 있다면 발지압음 금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임신 중 또는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의료진과 상담한 후 발지압을 하도록 합니다.
매일 10~15분 꾸준히 지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손지압도 좋지만 롤러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무턱대로 너무 세게 오래 누른다면 오히려 좋지 않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혈자리에는 구부분에 피가 모이고 신경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 이 부분을 풀어주게 된다면 원활한 전체의 회복이 이루어지면서 효과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아플 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도 해당되는 부위를 풀어주면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건강관리에 효과적으로 질병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발바닥 지압점 효과와 혈자리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건강이 제일 중요한 만큼 숙지하시어 매일 10여분씩 꼭 풀어주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