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차된차 접촉사고 뺑소니 보험 합의금 얼마나

by 관리자77 2024. 8. 29.
반응형

운전을 오래 했다면 또는 어쩌다 보면 사고는 한 번씩 일어나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주차된차 접촉사고 보험 합의금과 뺑소니 여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중 사고가 나기도 하지만 주차 중에도 접촉사고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데요. 접촉사고는 교통사고의 한 부류로 차 대 대물 또는 차 대 차 등의 사고를 말합니다. 말 그대로 경미하게 파손된 사고를 말하는데 주차된차 접촉사고가 일어났다면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주차된차 접촉사고 뺑소니?

운전을 하게 되면 운이 따르지 않으면 언제 어디에서 사고가 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항상 방어운전은 필수인데요. 주의한다고 하더라도 주차 중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접촉사고는 충분히 일어날 수 있죠.

 

흔히 말하는 주차된차 뺑소니의 경우 주차되어 있는 차량을 긁거나 들이받은 상태에서 별다를 조치를 취하지 않고 도주한 경우를 말하는데 이러한 경우 물피도주에 속하기 때문에 도로교통법상 20만 원 이하의 벌금과 12만 원 상당의 범칙금 그리고 벌점은 최대 25점까지 부과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차된차 접촉사고

 

주차된차 접촉사고 시 대처방법

크게 충돌하지 않았거나 작은 흠집등의 경미한 사고는 흔히 발생하지만 이로 인하여 민사소송으로도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람이 타지 않고 있다 하더라도 조치를 제대로 해야 합니다.

 

사고가 나서 가볍게 다쳤다면 부상 정도를 확인하고 자신의 차량과 상대방의 차량에 블랙박스 부착 및 작동을 확인한 다음 망가진 차량부위를 사진으로 촬영하여 보험사에 전화해 사고접수 처리를 합니다.

 

 

 

사고 시 아프지 않더라도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보험사에 접수된 사고접수번호를 가지고 내원합니다. 추후 과실 여부에 따라 비용이 산정되고 보험비가 할증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접촉사고 진단은 대부분 염좌진단으로 3주 정도는 치료가 매일 가능하고 4주부터는 횟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접촉사고 시 피해가 없는데 보험 대인접수해야 하나

실제 차의 파손이 없음에도 놀랐다거나 아프다면서 대인접수를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 상대방이 원한다면 어쩔 수 없이 보험접수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반대로 자신도 접수를 할 수 있으며 만약 보험료 할증이 걱정되면 환입처리가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들어간 돈을 입금사히면 무사고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주차된차 접촉사고 합의금

가벼운 접촉사고는 차량이 손상이 주를 이루는 부분이며 부상이나 큰 골절보다는 가벼운 염좌일 가능성이 큽니다. 차량이 파손되었다면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하면 되는데요. 여기서 부상의 경우 보상과 치료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며 각자의 주장에 따라 합의가 어렵기도 합니다. 이럴 땐 교통사고 대인 합의금 계산방법을 알고 있다면 문제 될 부분이 없는데요.

통원치료를 받은 경우

통원치료비는 일자별로 보상이 되며 손해배상금으로 계산이 됩니다. 향후 치료비와 휴업손해도 고려가 되는데요. 경미한 접촉사고의 경우 14급 정도의 위자료를 받게 되며 더 많은 보상을 원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이는 보험약관에 따라 계산이 되는 부분입니다.

 

주차된차 접촉사고 합의금

 

차대차 피해가 없는데 합의금?

경미한 사고라도 사고로 인한 부상과 차량파손이 있다면 대인 대물등 보험처리를 하는 게 맞습니다만 여기서 대인접수를 원하지 않는다면 마디모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디모는 사고차량의 움직임과 파손상태등을 토대로 사고 상황을 시뮬레이션하여 충격이 탑승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감정해 주는데요.

 

 

대인점수는 사고점수가 1점 이상이므로 할증이 100% 붙게 되며 3년 동안 내게 되죠. 상대방이 대인접수를 요구한다면 자신도 대인접수를 요구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현명하게 잘 생각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대물배상의 경우 경미한 사고로 200만 원이 넘어가지 않는다면 할증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차된차 합의금만 준 사례 보기

약간의 흠집으로 수리를 맡기기에도 그렇고 대인피해도 없다면 그냥 넘어갈 수 도 있지만 합의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금으로 처리를 한다면 1급공업사 또는 서비스센터에 대충 견적을 알아보고 합의금을 줄 수 있으며, 사고부위가 표시가 안 난다면 10만 원 정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차된차 접촉사고 뺑소니의 보험과 합의금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상대방과 지혜로운 대화를 통하여 합의된 합의금을 결정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겠죠? 만약 합의가 안된다면 법률상담을 받아 더 나은 대응방법을 고려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2024.08.20 - [분류 전체보기] - KTX 반환수수료 환불방법 아낄수 있는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