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커피핀 드리퍼 사용법 내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트남 여행을 다녀오셨다면 족제비똥으로 만든 위즐커피를 맛볼 수 있으실 텐데요.
저 역시 달랏을 작년에 다녀왔는데 최적의 온도와 습도, 그리고 한여름임에도 연중 온화한 봄날씨였기에 휴가기간 정말 좋았답니다. 달랏은 베트남 사람들도 사랑하는 여행지 이기도 한데요. 고풍스러운 유럽식 건축물과 여유로운 사람들 그리고 향긋한 커피까지 맛볼 수 있습니다.
베트남 커피가 특별한 이유
달랏은 자연환경이 커피를 재배하기에 매우 적합하여 커피 생산지 이기도 한데요. 원래 달랏은 프랑스인들이 만든 인공적인 휴양지였다고 하죠. 호찌민의 무더위를 피할 수 있는 시원하고 쾌적한 도시에 호수를 만들고 고급빌라와 철로를 깔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인 달랏에서 프랑스 건축양식을 볼 수 있었는데 정말 이색적이었습니다. 베트남 커피는 아라비카 종보다는 맛이 쓰고 카페인이 강한 대신에 병충해에도 강해 잘 자라는 로스타종을 주로 생산하는데요. 이는 우리가 자주 즐기는 인스턴트커피의 원료로 쓰였죠.
하지만 달랏은 고산지대이기 때문에 아라비카종 생산이 충분히 가능하여 커피 고급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베트남 같지 않은 달랏은 최고의 커피산지 이기 때문에 특유의 매력적인 카페들이 참 많았는데요. 커피농장도 많았고 체험시설을 겸한 곳도 많았습니다.
위즐커피를 맛볼 수 있는 달랏
프랑스 식민지 때부터 귀족들이 즐기던 커피문화가 지금까지 전해 내려 오면서 족제비똥 원두로 만든 위즐커피를 맛볼 수 있는데요. 커피열매를 먹고사는 사향족제비의 배설물에 원두를 채취하여 깨끗하게 세척한 다음 잘 볶아서 커피를 만듭니다.
특유의 산비가 있고 진해 비싼 편 인데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참고로 동물을 이용한 커피재배는 허가를 정부에 받아야만 합법적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베트남 커피 즐기는 방법
맛이 부드러우며 로스팅방식에 따라 깊이를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는 아라비카종 커피에 비해 로스타종 원두는 쓴맛이 강해 로스팅 난도가 높다고 하는데요. 유럽과 미국의 커피문화에 비해 베트남커피는 좀 더 색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커피드리퍼와 좀 다른 형태의 드리퍼를 사용하는데요. 핀이라고 하죠. 작은 컵과 필터 뚜껑으로 되어있는데 천천히 커피를 진하게 우릴 수 있는 전통 베트남방식의 커피 추출방법입니다.
베트남 커피핀 드리퍼 사용법 내리는 방법 이렇게
다낭이나 냐짱 호찌민, 달랏등 베트남을 다녀왔다면 많은 분들이 쇼핑리스트 중에 커피는 꼭 사 오게 되는데요. 선물을 받았어도 생소한 커피핀 드리퍼 때문에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당황스럽기도 하고, 또 들었어도 사용을 안 해 방법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먼저 커피핀 사용 전 연마제 제거는 필수인데요. 키친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꼼꼼하게 연마제를 닦아주면 된답니다. 보통 저울로 g을 재서 올리기도 하지만, 이건 너무 번거롭기 때문에 쉽게 알려드리면 커피는 취향대로지만 대략 20g 큰 숟가락 한 스푼 정도면 됩니다.
커피핀 드리퍼 사용법 간단하게
원두를 큰 한 스푼 정도 담고 프레스를 올려 평평하게 만들 수 있게 두세 번 살짝 눌러주면 되는데요. 참고로 위즐커피는 초콜릿처럼 달달한 향이 납니다. 눌러준다음 마실 커피잔 위에 그대로 프레스 넣은 채로 올리고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핀 드리퍼를 보면 하단에 선이 보이는데 처음에 그 정도에 맞춰주면 되는데요. 한번 내린 다음 그다음 다시 물을 먹을 만큼만 부어서 내려줍니다. 참고로 오래 내린다고 하여 향이 절대 좋은 건 아니므로 물이 똑~똑~ 천천히 여유 있게 떨어질 때는 그만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에스프레소처럼 물을 조금만 넣어서 내려 에스프레소로 즐길 수 있으며 아메리카노를 선호한다면 여기에 뜨거운 물을 더 넣어서 가볍게 드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주의사항이라면 아메리카노라고 하여 물을 엄청 붓고 계속 내리면 오리려 쓴맛만 더 강하게 나므로 조금만 내려주고 물을 타야 합니다.
베트남커피 즐기는 방법
베트남커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연유죠.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커피와 달달한 연유와의 조합을 환상적인데요. 커피잔 아래에 연유를 깔고 다크 로스팅한 커피원두가 가득한 핀드리퍼를 올려놓아 내리게 되면 진하고 달콤한 중독성 강한 연유커피가 됩니다.
연유커피 외에도 계란과 요구르트, 코코넛, 치즈, 버터등 생각하지 못한 많은 메뉴가 가득하죠. 베트남은 카페문화가 발달되어 있어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카페는 물론 젊은이에게 인기 많은 레트로 콘셉트의 카페,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오늘은 베트남 커피핀 드리퍼 사용법에 내리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기억하고 있다가도 방법을 잊어버리기도 하여 다시 찾아보기도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한 스푼의 원두에 핀드리퍼 안의 선 부분까지 먼저 물을 붓고 1차로 내리고 그다음 먹을 만한 양만큼만 부어서 2차로 내리면 끝! 이제 잊지 마시고 맛있게 내려서 드시길 바랄게요!
2024.06.25 - [라이프] - 베트남 침향 오일 효능 가격 아가골드 부작용